임영대군파 약사

임영대군 구


세종대왕의 제4남인데, 9남 2녀를 두었다. 오산군(烏山君) 주(澍) · 구성군(龜城君) 준(浚) · 정양군(定陽君) 순(淳) · 팔계군(八溪君) 정(淨) · 환성군(歡城君) 징(澄) · 영양군(英陽君) 함(涵) · 단계부정(丹溪副正) 인(潾) · 윤산군(輪山君) 탁(濯) · 옥천군(玉泉君) 옥(沃) · 중모현주(中牟縣主) · 청하현주(淸河縣主)이다. 장남이 적자를 두지 못했기 때문에 정양군에게 승통되었다.

정양군의 아들은 봉산군(鳳山君) 돈(敦) · 유산도정(幽山都正) 민(敏) · 황원정(黃原正) 부(敷) · 덕림군(德林君) 자(孜) · 의산수(宜山守) 창(敞) · 영성수(寧城守) 경(敬)이다. 장남이 적자를 두지 못했으므로 두 아들 중 “현자를 택하라.”는 왕명에 따라 덕림군에 의해 승통되었다.

덕림군은 진천군(晋川君) 옥정(玉貞) · 부림부정(富林副正) 옥곤(玉崑) 2남을 두었다. 진천군은 근(瑾) · 진(캹) · 찬(瓚) · 영(瑛) · 경(瓊) · 분(풿) · 진(珍) · 호(瑚) 8남을 두었다. 근은 덕영(德英)을 두었다. 덕영은 1남 욱(煜)을 두었다. 욱은 1남 진걸(震傑)을 두었다. 진걸은 5남 흡(?) · 홍(泓) · 제(濟) · 섭(涉) · 징(徵)을 두었다. 흡이 4남 언정(彦鼎) · 언함(彦咸) · 언관(彦觀) · 언겸(彦謙)을 두었다. 언정이 아들을 두지 못했으므로 계자 건(楗)에게 승통되었다. 건이 아들을 두지 못했으므로 계자 종한(宗漢)에게 승통되었다. 종한은 1남 방식(邦植)을 두었다. 방식은 1남 중수(重秀)를 두었으며, 중수는 2남 사백(思白) · 사필(思必)을 두었다. 사백이 아들을 두지 못했으므로 사묵(思默)이 대군의 사손(祀孫)이 되었다. 사묵은 2남 세규(世圭) · 창규(昌圭)를 두었으며 세규가 1남 종협(鍾浹)을 두었다. 종협은 3남 기호(氣浩) · 지호(志浩) · 길호(吉浩)를 두었다. 기호는 4남 원춘(元春) · 원태(元泰) · 원봉(元奉) · 원진(元秦)을 두었다. 18대 종손 원춘에 이르기까지 550여 년간 대군 묘에서 기신제와 사계절 절사를 모시고 있다.

종원 분포 상황

합계

파종회 연락처

대 표 -
파 종 회 주 소 -
연 락 처 - -